자격증/네트워크관리사2급

네트워크관리사2급 필기 요점 정리#1

Weeding 2022. 2. 22.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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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UDP 공통점 및 차이

 

공통점 
1. 패킷을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전달해주는 IP 프로토콜 기반
2. 포트 번호를 이용하여 주소를 지정

3. 데이터 오류 검사를 위한 체크섬 존재

4. 전송계층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1. 대용량의 데이터나 중요한 데이터 전송(신뢰성요구)
2. 구조가 복잡하여 UDP보다 느린 전송
3. 네트워크에서 연결형 프로토콜로 동작
4. Byte 연결 / 혼잡제어, 흐름제어,순서제어 / Segment 패킷
5. 전이중/점대점 방식/일대일 통신

ex) HTTP, Email

 

 

TCP 헤더 플래그 비트

: URG, ACK, RST, SYN, FIN, PSH

 

UDP 헤더 구조 

1. Source Port : 송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

2. Destination Port : 수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

3. Checksum :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

4. Length : UDP 헤더와 데이터 부분을 포함한 데이터 그램의 길이를 나타내는 필드

 

 

UDP(User Datagram Protocol)
1. TCP보다 신뢰성 저하
2. 비연결형, 분산처리
3. 데이터 그램(간단한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
4. 단순한 메시지 전달에 주로 사용(일방적)
5. SNMP, DNS(주로 이용하는곳은 응용계층)

6. 오버헤드가 적음 / 데이터 전송 단위 블록
7. Message 연결 / Datagram 패킷 /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통신
ex) DNS, Broadcasting

 

 


 

DNS(Domain Name System)

1.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서로 변환하는 역할

2. 정방향 조회 : 호스트이름 > IP 주소 변환

3. 역방향 조회 : IP 주소 > 호스트이름

4. 반복 방식(클라이언트가 한개 이상의 DNS 서버와 직접 접촉하는 방식)

 

WWW(호스트이름).Naver(기관명).CO(기관종류).KR(국가도메인/루트도메인)

 

 

IP

1. 인터넷상에서 각 호스트의 주소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2.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며 데이터그램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

3.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선택 기능 제공

4. 32bit를 가짐

(현재 사용하는 IP주소는 IPv4로 8비트씩 4옥텟으로 32Bit 구성)

5. 동일한 네트워크 상의 모든 호스트는 같은 네트워크 id를 가짐

 


IPv6

1. IP주소의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차세대 IP주소체계

2. IPv4의 주소 공간을 4배 확장한 것으로 128비트 체계의 16진수로 표기

   4개의 16진수를 콜론(;)으로 구분

3. IPv4보다 훨씬 다양하고 안정된 옵션 사용 가능

4. 라우터의 부담 줄이고 네트워크 부하 분산시킴

5. 보안, 인증, 라벨링,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 비밀성 제공

6. 유니캐스트(한개)

   애니캐스트(복수/하나의노드에전달)

   멀티캐스트(모든노드에전달) 

 

 

IP 데이터그램 Header Fields

1. Version > 4bits

2. TTL > 8bits

3. Type of Service > 8bits

4. Header Checksum > 헤더 오류 검출 O / 데이터 오류 검출 X

 

 

Etc.

브로드캐스트 = 한 호스트에서 망상의 다른 모든 호스트로 전송

유니캐스트 = 한 호스트에서 다른 한 호스트

멀티캐스트 = 한 호스트에서 망상의 특정 그룹 호스트

Anonymous FTP = 상대 컴퓨터의 계정 없이도 파일을 업로드하거 다운로드 가능

IDC = 서버를 한 데 모아 집중 시킬 필요가 있을 때 설립하는 시설 

 

 

TCP/IP 계층과 각 프로토콜

1. 네트워크계층(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 Network Interface

2. 인터넷계층(네트워크계층)

= IP, ARP, RARP, ICMP

3. 전송계층

= TCP/UDP

4. 응용계층(세션, 표현, 응용계층)

= FTP, TELNET, TFTP, DNS, SMTP, SNMP

 

 

 

FTP 프로토콜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ARP 프로토콜 

1. IP주소를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

2. 브로드캐스트 기반

 

 

RARP 프로토콜

1. 클라이언트 PC에서 IP주소를 자동으로 설정 하기 위한 프로토콜

2. 전송계층에서 사용

3. ★물리적 MAC주소를 IP주소로 번역(매핑)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1.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정보에 대한 메시지 포함

2. TCP/IP를 이용하며 두 호스트간 통신을 담당하는 프로토콜

3. 호스트간 에러보고, 도착가능검사, 혼잡제어, 수신측 경로 변경, 성능 측정

4. 신뢰성 있는 연결을 테스트하기위한 반향과 회답 메시지 지원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P 멀티캐스트 그룹에서 호스트 멤버들을 메시지를 관리하는 프로토콜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1. 단순 이메일을 송신할 때 이용되는 TCP 응용 프로토콜

2. 포트 25번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1. TCP/IP 프로토콜에 의해서 동작하는 망관리 프로토콜

2. UDP 데이터그램 방식 사용하여 전송

3. 보안에 취약, 시스템 관리 기능이 좋지 않음

4. RFC 1157에 표준 권고안

5. 비동기식 요청 / 응답 메시지 프로토콜

6. 포트 161,162번

 

 

POP(Post Office Protocol)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메일을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tcp 응용프로토콜

 

 

 

프로토콜 포트번호

1. FTP > 21

2. SSH > 22

3. Telnet > 23

4. SMTP > 25

5. HTTP, WWW > 80

6. POP3 > 110

 

 

 

서브넷 마스크

1. IP주소의 공간 낭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브넷 개념 이용

2. IP주소 부분에서 network부분(1)과 host부분(0)을 구분해주는 역할

3. 패킷 전달과 대규모의 클래스를 나누거나 합하기 위해 존재

4. 서브넷마스크 사용자가 ip주소를 사용할 때 지정해주는 것

왼쪽 bit부터 1로 시작

 

* IP는 32자리 2진수로 표현할 수 있음.

* 서브넷마스크는 1과0으로 이뤄져있고 1이 연속으로 나와야함

무조건 11110000 이런식으로 1을 표현하기 위해선 1이 연속으로 나와야함

 

※ 10진수 = 1 2 3 4 5 6 7 8 9 10

     2진수 = 1 10 11 100 101 110 111 1000

 

 


IP 클래스별 구성

 

IPv4=32bit=10진수로 8bit4=4oct라 부름

255.255.255.255 = 전체 허용 가능한 IP 개수

1옥타 2옥타 3옥타 4옥타 이런식으로

 

IP대역 255 : Net망
0.0.0 : Host망
ex) 190.1.0.0 = 네트워크 ID
A Class 1~126
국가별 가장 많은 호스트(대규모 환경)
255.0.0.0
(0은 0부터 최대 255대역을 가지며 사용범위는 1-254)
host 대역이 24bit이므로 네트워크당 나올 수 있는
호스트 수는 2^24 = 약 1600만개
B Class 128~191
중규모 네트워크 환경용
255.255.0.0
host 대역이 16bot이므로 네트워크 당 나올 수 있는
호스트 수는 2^16 = 약 65000 (54,536)개
C Class 192~223
소규모단체에서 가장 많은
255.255.255.0
(가장 적은 수의 호스트)
host 대역이 8 bit, 2^8=256개 
네트워크
D Class (11100000) 224~239 멀티테스킹
E Class (11110000~) 240~254 미래에 사용할 IP로 예약 되어있음

 

Administrative Distance(AD)

= 관리거리(최적 경로를 결정하는 값) 

 

OSPF > 110

IGRP > 100

RIP > 120

Static Route > 1

 

 

PCM 변조 과정(아날로그 데이터 >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 표본화 > 압축 > 양자화 > 부호화

 

 

*변조(Modulation)

신호 정보를 전송 매체의 채널 특성에 맞게끔

신호의 세기나 변위, 주파수, 위상 등을 적절한 파형 형태로 변환

 

*복조(Demodulation)

변조되어 전송된 중에 손상된 파형을

원래의 정보신호 파형으로 복원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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