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물방울/네트워크

라우팅, RIP, OSPF, IGRP (수업) #5

Weeding 2022. 6. 30.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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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팅 

  • 네트워크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 설정"
  • "최적 경로"
  • 경로 설정 요소
    - 대역폭, 지연시간, 신뢰성, 거치는 장비수, MTU(최대 데이터 단위)
  • 경로설정 장비 = 라우터

고속도로, 기차, 비행기 어떤걸 타고가지? 어느 경로로 가는게 최적일까?

 

 

 

경로 설정 요소

  • 홉 카운트 (Hop Count)
    - 목적지까지의 경로에서 거치는 홉 수가 작은 것이 좋음!
  • 링크 상태 (Link State)
    - 대역폭이 넓을 수록 좋음 (1차선보다 5차선이 더 좋음!)
  • MTU (최대 전달용량)
    - 모든 조건이 동일할 경우, MTU가 큰 것이 좋음! (같은 대역이라면, 10톤트럭인지 1톤트럭이 좋은지)

 

IP 라우팅 프로토콜의 경로 결정요소

  • RIP : Hop Count (거치는 경로가 최소이다.)
  • OSPF : Bandwidth(링크 상태, 고속도로가 꽉 막혔다면? 국도가 더 나을수 있음. 상태를 보고 결정)
  • IGRP : 시스코에서 만든것, Bandwidth, Delay, Reliability, Load, MTU

 

 

라우터에서 IP 패킷이 경로 설정을 하는 과정!

  • IP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하면 목적지 주소를 찾기 위해 라우팅 테이블을 검색
  • 도착한 IP 패킷의 목적지
  • 검색해도 라우팅 테이블에 경로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 디폴트 라우터로 보냄

 

 

라우팅 프로토콜의 기능

  • 네트워크에서 경로 설정 기능을 하는 라우터들이 IP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서 인접한 라우터들과 경로 정보를 주고받아 경로를 설정하는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의 목적

  • 최적 경로 결정
  • 네트워크에서 Loop-free Routing
  • 변화된 네트워크 환경에 빠른 컨버전스
  • 경로 정보 갱신으로 인한 트래픽 발생 최소화

 

 

 

 

 

동적 라우팅

  •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라우팅 테이블이 생성되고, 라우팅 테이블로 경로를 결정
  • ex) 목적지까지의 최소 홉 수 경로 또는 목적으로 가는 각 링크가 양호한 상태 등.

  • 하나의 관리자에 의해 운영되는 네트워크 단위인 자율 시스템(Autonomous System)의 내부에서 동작하는 IGP와 AS와 AS간에 동작하는 EGP가 있음.

 

자율 시스템이란?

-> 하나의 관리자에서 운영되는 네트워크 단위!

 

Rip, OSPF 이런것들은 다 자율시스템 내부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 대부분 자율시스템 내부에서 운영되는 프로토콜에 대해서 배우게 됨.

 

 

 

정적 라우팅

  • 네트워크 관리자가 라우터에 명령어로 경로를 설정하는 방식
  • 구성이 간단하고 "관리자가 원하는 경로"로 패킷을 보낼 수 있음
  • 주로 Stub 네트워크나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
  • 네트워크에 갑작스런 장애나 혼잡 발생 시 경로 정보가 고정되어 적절하게 대처할 수 없음!
  • 라우터에서는 정적 라우팅이 설정되어 있을 시, 동적 라우팅보다 우선하여 동작!

 

 

동적 라우팅

  • 라우터에서 경로정보를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하여 경로를 결정
  • 라우터에서 경로 정보를 일정한 경로 정보의 변경주기마다 업데이트함!
  • 라우팅 테이블에는 "목적지 호스트"와 목적지로 가는 " 이웃 라우터(다음 홉)"가 있음
  • 현재의 네트워크 상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경로 설정을 위해 "경로 정보를 수집하는 알고리즘"이 필요함.
  • RIP와 OSPF가 있음.
    RIP : 목적지까지 거치는 라우터 "수"를 고려
    OSPF : 목적지까지의 각 "링크 상태"를 고려

 

라우팅의 정보처리 

소스 라우팅

  • 송신 호스트가 목적지까지 전달경로를 결정하는 방식
  • 경로 정보를 전송패킷 헤더에 기록
    -> 중간 라우터가 전달
  • 송신 호스트가 모든 라우팅 정보를 관리
  • "가상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 모두 사용 가능
  • 소스 라우팅 데이터그램 방식은 일반 데이터그램 방식보다 패킷 헤더에 경로 정보가 있어서 "신뢰성"이 높음!

 

분산 라우팅(Distributed Routing)

  • 라우팅 정보가 분산되는 방식
  • 패킷의 전송경로에 위치한 각 라우터가 효율적인 경로 설정에 참여!
  • 데이터그램 방식에서 많이 사용!
  • 호스트 수가 많아질수록 다른 방식보다 효과적임!

 

 

중앙 라우팅(Centralized Routing)

  • 라우팅 제어센터(RCC)에서 호스트를 사용하여 전송경로에 대한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방식
  • 소스라우팅과 동일한 원리로 전송
  • 경로 정보를 특정호스트가 관리하기 때문에 일반 호스트의 경로 정보에 대한 부담이 적음!
  • 네트워크 규모가 커지면 RCC에 과중한 트래픽이 몰려 효율적 대응 불가능!

 

 

계층 라우팅(Hierarchical Routing)

  • 분산 라우팅과 중앙 라우팅을 적절히 조합하는 방식!
  • 네트워크 규모가 커지는 것에 효과적으로 대처 가능!

 

 


 

 

RIP (홉을 가장 적게 잡는 경로)

  • 자율 시스템(AS) 내부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경로 결정 방법은 "홉 카운트를 이용", "최대 홉 15개까지 인식"
  • 목적지에 도달하는 오직 하나의 경로만 존재하는 "단일경로 라우팅 프로토콜"
  • 거리벡터(방향과 크기) 라우팅 기반의 알고리즘을 사용!

 

 

 

RIP 개요

  • RIP은 동적 라우팅, 매 30초마다 이웃 라우터로 정보를 수집!
  • 매 30초 마다 인접라우터와 자신의 모든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브로드캐스팅하고 전송도 받음!
  • 일정시간(180초) 경과 후에도 라우팅 정보를 받지 못하면 해당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서 삭제!
  • 이웃하는 라우터들과 대등관계로 FLAT한 구조
    RIPv1 : Class full IP만 지원!
    RIPv2 : Classless IP로 VLSM(Variable Legnth Subnet Mask)을 지원!

 

 

 

RIP 장점

  • 인터넷 표준 라우팅 프로토콜로 "모든 벤더가 지원"함
  • 구현 및 운영이 간단함.

 

RIP 단점

  • 최대 홉 수가 15개로 대규모 네트워크에 용이 어려움
  • 최적의 경로를 하나 밖에 설정을 하지 못하는 "단일경로 지원" 프로토콜
  • 거리벡터 알고리즘으로 긴 수렴 시간
  • 라우팅 테이블이 큰 경우, 네트워크 대역폭이 낭비.

 

 

RIP 라우팅 테이블

  • 인접한 라우터로부터 네트워크 정보를 얻음
  • 주기적으로 "30초마다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교환"하여 업데이트
  • 라우터간 Full-Routing Table을 교환
  • 라우팅 정보는 180초 동안만 유효
  • 현재의 홉 수 보다 낮은 홉 수일 때만 경로 정보를 업데이트
  • 라우팅 테이블에는 목적지, 목적지까지 홉 수, 경유 인터페이스(다음 홉)가 있음.

 

 

 

 

RIP의 문제점

  • 최대 15개의 홉 수로 인해 네트워크 크기가 제한
  • 느린 수렴시간으로 인해서 라우터 간에 무한 루프가 발생함!
  • 매 30초 마다 경로 정보 전송으로 장애 시에 전체 네트워크 복구 시간이 김!

 

 

 

RIP의 해결방안

  • 스플릿 호라이즌(Split Horizon)
    - 라우팅 정보를 보내준 인터페이스로는 해당 라우팅 정보를 보내지 않음.
  • 루트 포이스닝(Route Poisoning)
    - 회선 고장의 경우, 즉시 홉을 16으로 설정하여 전체 네트워크에 전달
  • 홀드다운 타임
    - Down 이후 일정시간 동안 동일 정보에 대한 변경을 받아들이지 않음.
  • 트리거 업데이트(Triggered Update)
    - 네트워크 토폴리지 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전달로 복구시간 줄임.

 

 

 

RIPv1 패킷 포맷

  • 명령필드 : 요청 1, 응답 2
  • 버전 : RIP 버전
  • 어드레스 패밀리 식별자 : TCP/IP의 경우 2
  • 네트워크주소 : 목적지 네트워크 주소

 

 

요청패킷(명령 필드1)

  • 라우터가 최초 부팅 되었을 때 전송
  • 특정 목적지 정보가 시간초과 되었을 때 전송

 

요청패킷(명령 필드2)

  • 매 30초마다 주기적으로 이웃 라우터에 전송
  •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모두 전송

 

 

 

 

RIPv2 패킷 포맷

  • 경로 태그 : AS번호를 전달하여 내부경로와 외부경로로 구분
  • 서브넷 마스크 : CIDR 지원
  • 다음 홉 주소 : 라우팅 경로 상에 있는 다음 라우터 주소

 

 

 

RIPv1와 RIPv2 비교

현재는 대부분 라우터에 RIPv2가 설치되어있음.

 

 

 

 


 

 

OSPF(Open Shortest Path First)의 개념 및 특징

 

 

 

OSPF의 개요

  • RIP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라우팅 프로토콜
  • 자율 시스템(AS) 내부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목적지까지 "링크(장비와 장비 사이)상태 알고리즘"을 사용
  • 링크상태 : 대역폭이 크면 비용이 적음

숫자가 적을수록 대역폭이 큼!

 

 

OSPF의 특징

  • 모든 라우터가 동일한 네트워크 토폴로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경로를 계산
    -> 라우팅 루프가 발생하지 않음!
  • 네트워크를 영역으로 구분하여 계층화 된 라우팅으로 동작
  • 네트워크 변화 시에만 라우팅 정보를 전송!
    -> 라우팅 트래픽 양 감소
  • 계층 구조 영역 내로 플러딩(Flooding) 범위를 줄여서 데이터베이스 갱신 속도를 높임.

플러딩

 

 

OSPF의 계층 구조

  • 백본 영역(Area 0)과 일반 영역(Area 1,2,3)으로 구성
  • 백본 영역에서 영역경계 라우터를 이용하여 영역 간의 라우팅 정보를 전달
  • 각 영역은 독립적으로 OSPF를 수행
  • 라우터의 브로드캐스트는 영역 내로 제한!
  • OSPF는 영역 안에서 DR과 BDR을 선출
  • 영역에서 DR이 플러딩(Flooding) 경로 정보를 총괄하여 배포!

DR : 반장 / BDR : 부반장, DR 장애 발생 시 BDR이 사용

 

 

ODPF의 헤더 포맷

 

 

 

OSPF의 동작

  • 라우터는 헬로우 패킷을 인접 라우터에 전송하여 이웃 라우터 관계를 맺음
  • 라우터는 헬로우 패킷을 사용하여 인접 라우터를 식별
  • 각 라우터는 네트워크 링크 상태를 LSA(Link State Advertisement)에 광고
  • 이웃라우터는 LSA를 수신하여 Link State DB에 모든 토폴로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
  • Link State DB로 SPF(Shortest Path First Algorithm)를 사용하여 최단 우선경로를 찾아서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하고 이를 기준으로 경로를 결정!
  • 목적지까지 링크 상태 비용(대역폭을 비용으로 계산)이 가장 적게 드는 경로를 설정.
  • 링크상태는 대역폭이 크면 비용이 적게 됨!
    ex) 100Mbps: 1 , 10Mbps : 10

 

멀티캐스트 : 검증된 다수에게 보내는 / 브로드캐스트 :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OSPF와 RIP의 비교

 

 

 

OSPF 정보 수렴

-->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변경되었을 때 신속하게 적응

  • 네트워크 장애를 감지
  • 변경된 정보를 LSP(링크상태 패킷)로 전송
  • LSP 수신 시 즉시 데이터베이스 갱신
  • 최단경로 알고리즘(SPF)을 이용하여 경로를 재계산
  • 라우팅 테이블 업데이트

 

 

 


 

 

Static 라우팅 설정

 

RIP 프로토콜 설정

 

 

 

OSPF 프로토콜 설정

 

 

IGRP 프로토콜 설정

 

 

IGRP 개요

  • CISCO에서 개발한 라우팅 프로토콜, CISCO 라우터끼리만 교환
  • 주기적으로 인접 라우터와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여 최적의 경로를 설정
  • 대역폭, 지연, 신뢰도, 부하, MTU 등 다양한 네트워크 정보를 적용하여 거리벡터를 계산
  • 멀티패스 라우팅을 지원 (<-> RIP은 싱글패스)
  • 라우팅 테이블의 갱신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전송하여 오버헤드가 감소됨!

IGRP 메트릭 요소

 

 

EIGRP 프로토콜

  • IGRP의 업그레이드 버전
  • 수렴속도가 빠르며, 부분적인 정보를 갱신
  • VLSM 기능을 지원

 

 

BGP 프로토콜

  • EGP(Exterior Gateway Protocol)의 대표적인 프로토콜
  • TCP 포트를 사용하므로 신뢰할 수 있는 "연결 지향형"의 특성을 가짐
  • 외부 라우팅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패스벡터 알고리즘"을 사용
  • 패스벡터 알고리즘은 거리벡터에서 홉 수 대신에 AS 번호를 사용.
  • BGP 패스벡터 알고리즘은 라우팅 루프를 방지함!
  • 동일한 AS 간에 동작하는 BGP
    -> IBGP(Internal BGP)
  • 상이한 AS 간에 동작하는 BGP
    -> EBGP(External BG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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