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1회차 벼락치기 요점정리

Weeding 2022. 3. 6. 02:17
반응형
SMALL

2주동안 정처기 기출들과 산업기사 1개년치 기출들을 돌려보고

시험을 응시하려 했으나... 회사와 비자관련 문제로 인해...

결국 3일 공부해서 가야하는 상황이 되버렸지만

최대한 마지막 노력을 다해봐야겠다.

 

이번 포스팅은

정보처리산업기사가 올해부터 정처기 출제 기준과

동일하게 개편되는 만큼,

정처기 20~21년도 기출 문제 분석 요점 정리를 해보겠다.

 

1회차가 떨어지더라도 정리해놓은 내용들과

+해서 2회차 도전이 쉽게 하기 위해 정리....!!

 

 


 

 

Dependency 

UML 모델에서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주며,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경우 나타나는 관계

 

 

소프트웨어 설계의 3가지 추상화 기법

1. 자료 추상화

2. 제어 추상화

3. 과정 추상화

4. 강도 추상화

 

 

정보은닉

1.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을 허용

2. 모듈들 사이의 독립성 유지 > 가독성 증가

3. 유연한시스템 > 동적기능변화가능

4. 개발기간 단축

 

 

요구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표현하기 위한 다이어그램

1. Data Flow Diagram

2. UML Diagram

= ①액티비티 ②클래스 ③시퀀스 ④디플로이먼트 ⑤절차

3. E-R

 

 

AVL Diagram

1. 이진트리모형

2. 높낮이 불규칙 보완

 

 

애자일 방법론

1. 반복적인 개발을 통해 잦은출시 목표

2. 기존모형의 문제점 보완

3. SW를 점증적으로 개발

4. 가볍고 실용적인 / 요구사항 수용 및 의사소통 중요히 생각

 

 

애자일 개발 방법론

1. 스크럼

2.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3. 기능 주도 개발(FDD)

4. 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ASD)

 

 

XP(Extreme Programming)의 5원칙

1. 단순성(Simplicity)

2. 소통(Communication)

3. 피드백(FeedBack)

4. 용기(Courage)

5. 존중(Respect)

 

XP의 기본원리

1. Pair Programming

2. Collective Ownership(소스코드는 팀의 공통책임이자 누구든 수정 가능)

3. Continuous Integration(컴포넌트 or 모듈 단위로 나누어서 개발된 소스코드들은 지속적으로 통합 및 테스트)

 

 

 

럼바우(Rumbaugh)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으로 이용한 모델링

 

럼바우의 분석 기법

1.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 (가장 중요)

2.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3. 기능 모델링 = 자료의 흐름을 이용

 

 

행위패턴의 종류

1. Command

2. Interpreter

3. Strategy

4. Observer

 

 

순차(Sequence Diagram)다이어그램

1. 동적 다이어그램에 가까움

2.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 전달 과정을 강조

3. 교류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의 한 종류

 

 

객체 지향 분석 기법

1. 동적 모델링 기법이 사용될 수 있음

2.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내리고 추상화

3. 코드 재사용에 의한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 및 요구에 따른 시스템 쉬운 변경 가능

 

 

GLI(Command Line Interface)

1.대표적으로 DOS 및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조작을 위해 사용

2.정해진 명령 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

 

 

 

미들웨어

복잡한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운영환경 간에원만한 통신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특징

1. 분산 시스템에서 다양한 부분 관리&통신 데이터 교환

2. 위치 투명성 제공

3. 여러 컴포넌트가 요구하는 재사용가능한 서비스 구현 제공

 

 

테스트의 종류

1. 강도 테스트 = 과다 정보량 부과 / 과부하시 테스트

2. 회복 테스트 = 고의로 실패를 유도

3. 성능 테스트 = 처리하는 업무량, 시스템 반응 속도 등을 테스트

(처리량/응답시간/경과시간/자원사용률 >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4. 안전 테스트 = 보안시스템이 불법적인 침투를 잘 막는지 테스트

 

 

버블정렬

Pass 1 = 3, 8, 4, 9, 7

Pass 2 = 3, 4, 8, 9, 7

 

Pass 3 = 3, 4, 7, 9, 8

 

 

 

모듈이란

1. 독립적인 기능을 갖는 단위

2. 규모가 큰것을 여러개로 나눈 조각

3.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어 집합

4. 서로 모여 하나의 완전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질 수 있음.

 

 

 

테스트 드라이버

1. 시험대상 모듈을 호출하는 간이 소프트웨어

2. 필요에 따라 매개 변수 전달 및 결과 보여주기 가능

3.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사용

4.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 전달, 결과 도출

 

 

테스트 스텁

1.테스트 대상 모듈이 호출하는 하위 모듈의 역할을 함.

2. 하향식 테스트에서 사용

 

 

선형 구조 4가지 

1. 스택

*연산방법

= ①재귀호출 ②후위표현의 연산 ③깊이우선탐색 ④선택정렬

 

2. 큐 = (선택정렬)

 

3. 리스트

 

4. 덱

 

 

비선형구조 2가지

1. 트리

2. 그래프

 

 

파일구조 3가지

1. 순차

2. 색인

3. 직접

 


단위테스트

깃으로 모듈이 정확하게 구현되었는지,

예정 가능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테스트

(내부에 존재하는 논리적 오류 검출)

 

단위테스트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오류

1. 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는 결과

2. 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

3. 틀린 계산 수식에 의한 잘못된 결과

4. 상호작용 = 통합테스트

 

통합테스트 

호환성 확인 테스트 = 상호작용

 

시스템 테스트

테스트,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 만족 확인

 

인수 테스트

"사용자"가 참여하는 테스트


Portability(이식성)

하나 이상의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되기 위해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Q. 최악의 경우 검색 효율이 가장 나쁜트리 구조는 ?

= 이진 탐색트리

 

 

테스트 수행도구

1. 자료흐름도2. 입력 도메인 분석3. 랜덤 테스트4. 기능 테스트

5. 스터브와 드라이버

 

 

Q. 패키저의 주요 역할?

= 콘텐트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다.

 


데이터베이스 구축(3과목)

 

 

Q.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들을 의미하는 것은?

= 트랜잭션

 

Q.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는 가상 테이블은?

=

 

Q. 관계 데이터 구조 테이블에서 "행"을 의미하는것은?

= 튜플

 

Q. "튜플"의 갯수를 의미하는것은? 

= 카디널리지

 


 

Q. 기본키는 NULL 값을 가져서는 안되며릴레이션 내에 오직 하나의 값만 존재해야 한다는 조건은?

= 개체 무결성

 

Q. 외래키는 참조할 수 없는 값을 가질 수 없음

= 참조 무결성

 

Q. 특정 속성값은 그 속성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이어야함

= 도메인 무결성

 

 

 


 

 

Q. SQL문에서 HAVING을 사용할 수 있는 절은?

= GROUP BY 절

 

 

 

관계 대수 연산 4가지

1. Select

2. Project

3. Join

4. Division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의 키(Key) 종류

1. 슈퍼키 = 유일성 만족 / 최소성 X

2. 기본키 = 특별히 선정된 주 키(key), 유일하게 구별 가능 / 중복된 값 X / NULL 값 X

3. 대체키 = 보조키, 호부키가 둘 이상일때, 기본키로 선택 X

4. 후보키 = 유일성, 최소성 만족

5. 외래키 = 기본키를 참조하는 속성, 또는 속성들의 집합 

 

 

 

인덱스(Index)의 특징

1. 기본 목적은 검색 성능을 최적화하고, 테이블에 대한 조회 속도를 높여주는 자료 구조2. B-트리 인덱스는 분기를 목적으로 하는 Branch Block을 가지고 있음.3. BETWEEN 등 범위(Range) 검색에 활용 가능4.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음.

 

 

 

로킹 단위 ↑ 로크의 수 ↓ 병행성 수준 ↓

 

 

Q. 데이터의 중복으로 인하여 관계연산을 처리할 때예기치 못한 곤란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이상(Anomaly)

 

 

 

관계대수

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검색하기위해서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언어2. 일반 집합 연산과 순수 관계 연산으로 구분 됨.3. 릴레이션 조작을 위한 연산의 집합으로 피연산자와 결과가 모두 릴레이션4. 질의에 대한 해를 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연산의 순서를 명시

 


※ SQL

 

DDL(정의)

1. CREATE (정의)

= 중스키마, 도메인, 인덱스 등을 정의할 때 사용

 

2. ALTER (변경)

= 테이블에 대한 정의 변경

 

3. DROP (삭제)

= VIEW를 삭제할 때 사용

 

DML(조작)

1. SELECT (검색)2. INSERT (삽입)3. DELETE (삭제)4. UPDATE (갱신)

 

DCL(제어)

1. COMMIT (완료)2. ROLLBACK (되돌림)3. GRANT (권한부여)


 

정규화란?

1.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하는 작업

2. 데이터 구조의 안정성을 최대화

3. 중복을 배제하여 삽입, 삭제, 갱신 이상의 발생을 방지

4. 데이터 삽입 시 릴레이션을 재구성할 필요성을 줄임

 

 

Q. 트랜잭션(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들)의

주요 특성 중 하나로 어느 하나의 트랜잭션 실행 중에  다른

트랜잭션의 연산이 끼어들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 Isolation(독립성)

 

 

SQL의 논리 연산자

1. AND

2. OR

3. NOT

4. OTHER

 

 

 

Q. 동시성 제어를 위한 직렬화 기법

트랜잭션 간의 처리 순서를 미리 정하는 방법은?

= 타임스탬프 기법

 

Q. 일관성, 무결성 유지, 순차적 진행 방법은?

= 로킹기법

 


 

제1정규형 = 더는 분해되지 않는...

 

제2정규형 = 1정규형에 속함, 완전 함수 종속

 

제3정규형 = 이행적 함수 종속이 되지 X

 

★ BCNF =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제4정규형 = 보이스/코드 정규형을 만족

 

제5정규형 = 후보키를 통하지 않는 조인 종속 제거

 

 


모듈 내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응집도

 

1. Temporal Cohesion(시간적 응집도)

= 서로 다른 기능을 같은 시간대에 함께 실행

 

2. Logical Cohesion(논리적 응집도)

= 같은 범주에 속하는 기능끼리 묶임

 

3. Coincidental Cohesion(우변적 응집도)

= 뚜렷한 관계없이 묶임

 

4. Sequential Cohesion(순차적 응집도)

= 그 다음 명령어의 입력자료로 사용하는 경우

 

 

응집도의 강함 순서

1. 기능적(Functional)

2. 순차적(Sequential)

3. 교환적(Communication)

4. 절차적(Procedural) 

5. 시간적(Temporal)

6. 논리적(Logical)

7. 우연적(Coincidental)

 

=기순논우=


 

Q. JAVA에 힙(Heap)에 남아있으나 변수가 가지고 있던

참조값을 잃거나 변수 자체가 없어짐으로써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객체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모듈은?

= Garbage Collector

 

 

Q. JAVA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연산자는?

 

- -    >    %    >    &    >   = 

 

 

디스패치

= 준비 → 실행

 

할당시간 초과

= 실행 → 준비

 

문맥교환

= CPU가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 저장하고 다른 프로세스의 적재

 

 


쓰레드(Thread)

 

1. 프로그램(프로세스) 실행의 단위

 

2. 하나의 프로세스는 여러개의 쓰레드로 구성이 가능

 

3.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쓰레드들은 프로세스에

할당된 메모리, 자원 등을 공유함

 

4. 각 쓰레드(Thread)별로 자신만의 스택과 레지스터를 가짐

 

5. 프로세스와 같이 실행, 준비, 대기 등의 실행 상태를 가지며

실행 상태가 변할때마다 쓰레드 문맥교환(context switching)을 수행

 

6. 한 순간에 하나의 쓰레드(Thread)만 실행 가능

 

 

프로세스와 쓰레드의 차이

프로세스는 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받는 작업의 단위

쓰레드는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의 단위 

 

쉽게 이야기해서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으로 

디스크로부터 메모리에 적재되어 CPU의 할당을 받을 수 있는 것

 

쓰레드는 "프로세스의 실행 단위"

 

ex) 프로세스 : 각각의 회사 지점

       쓰레드 : 회사 지점 하나에 속한 여러가지 부서(회계, IT, 영업 등등)


 

모듈화(Modularity)

1. 모듈의 수가 "감소"하면 상대적으로 각 모듈의 크기가 커짐

2. 모듈의 수가 "증가"하면 상대적으로 각 모듈의 크기가 작아짐

3. 시스템을 지능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복잡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

4. 시스템의 유지보수와 수정을 용이하게 함

 

 

C언어에서 변수 선언은?

1. int Test2;

2. int pc;

3. int True;

4. int else; > 예약어

 


정보시스템구축관리(5과목)

 

 

1. Mandatory Access Control

(강제접근통제)높은 보안 수준 정보가 낮은 보안 수준에게 노출 X 접근제어 방법

 

2. Discretionary Access Control(임의접근통제)신원에 따라 접근 권한 부여 방식

 

3. User Access Control(사용자계정컨트롤)관리자 수준의 권한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때 

 

4. Data-Label Access Control(자료별 접근통제)개별 행, 열에 대해 쓰기 권한, 읽기 권한을 가졌는지를 명확하게 결정하는 제어 방식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Framework)

 

1. 반제품 상태의 제품을 토대로 도메인별로 필요한 서비스컴포터넌트를 사용하여 "재사용성 확대, 성능 보장"

 

2. 개발해야 할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부인 이미 구현되어 로직 반복 줄임

 

3. 생산성 향상과 유지보수성 향상 등의 장점

 

4. 모듈화, 확장성, 재사용, 제어 반전

 

 

Q. 물리적 배치와 상관없이 논리적으로 LAN을 구성하여Broadcast Domain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 보안성 증대 효과

= VLAN

 

 

Q. 무한 루프 현상을 막기 위해 우선순위 따라 1개 경로로만 통신하도록 하는 프로토콜

= STP

 

 

Q. 비대칭 암호화 방식으로 "소수를 활용한 암호화 알고리즘"은?

= RSA

 

 

Q. 가상화를 적용하여 필요한 공간만큼 나눠 사용, 서버 가상화와 유사함= Software Defined Storage

 

 

Q. 생명주기 모형 중 가장 오래된 모형선형 순차적, 고전적생명 주기 모형이라고 하는 모형은?

= Waterfall Model (폭포수 모형)

 

 

Q. 시제품을 일시적으로 간결하게 구현하여 요구사항을 반형하는 개발 모델= Prototype Model (프로토타입 모형)

 

 

Sprial Model(나선형/점진적모형)의 특징

1. 대규모 시스템에 적합2. 여러 번 개발3. 위험 최소화4. 정의>분석>개발>평가

 

 

Q. ICMP Echo를 보내면 이에 대한 응답을 하기 위해 시스템 자원을모두 사용해버려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못하도록 하는 공격 방법은?

= Ping Flood

 

 

 

Q. TCP/IP 기반 네트워크에서 동작하는 발행-구독 기반의 메시징 프로토콜 

최근 IOT 환경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은?

= MQTT

 

 

Q. 시스템이 몇 대가 되어도 "하나의 시스템에서 인증 성공"

> 다른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도 얻는 시스템

= SSO

 

Q. 똑같은 패스워드들이 다른 암호 값으로 저장되는 것

= Salt

 

 

Q. S/W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수의 

비관치/낙관치/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은?

= LOC 기법

 

Q. 한명의 조정자와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는 것은?

= 델파이 기법

 

 

Q. 웹을 통한 정보 유출, 악성 파일 및 스크립트, 보안 취약점 등을 연구하는 곳은?

= OWASP

 

 

 

 

 

=====정보처리기사 2021년 8월14일 필기 기출 분석=====


 

시스템의 구성 요소

1. Process2. Feedback3. Control4. Input5. Output

6. Maintenance

 

 

 

유스케이스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

시스템의 요구사항이자 기능을 의미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

 

 

 

개발 프로세스의 순서

★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

 


 

Q.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것은?

= Instance

 

Q.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

= message

 

Q. 객체에 소속된 함수

= method

 

Q. 실행코드와 객체들(함수,클래스,변수)의 묶음= module

 

 


 

bridge pattern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하는 패턴

 

Adapter pattern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factory methon pattern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

 

mediator pattern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 달성

 

 


 

시스템 품질 속성

1. 가용성(Availability)2. 변경 용이성(Modifiability)3. 사용성(Usability)4. 보안성5. 성능6. 시험 용의성

7. 독립성

 

 

 

Q.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시스템연계할 데이터를 DB와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수신

= 송신 시스템

 

Q.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연계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함

= 중계 서버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

1. 구조적 기법2. 프로토타이핑 기술3. 정보 저장소 기술4. 분산 처리 기술5. 자동프로그래밍 기술

6. 일괄처리 기술

 

 

 

Q.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어는?

= Message

 

Q. 클래스를 묶어두는 물리적 단위, 클래스들의 집합은?

= Package

 

 

 

Q.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은?

= 파이프 필터 구조

 

 

Q. 모듈들로 응집된 계층 단위로 SW를 구성, 계층간에 사용 가능 관계 표현

= 계층 구조

 

 

Q. 모델-뷰-컨트롤러, 기능을 분리한 아키텍처

= MVC 구조

 

 

Q.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에게 서비스를 요청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Q. UML 모델에서 객체끼리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

= Realization

 

 

 

상위 CASE 도구 지원 기능

1. 요구분석/설계 단계 지원

2. 모순검사

3. 오류 검증

4. 자료흐름도 작성

 

하위 CASE 도구 지원 기능

1. 원시코드 생성 기능(소스코드 생성 기능)

2. 문서화

 

 

 

 

GoF 디자인 패턴 중 생성패턴

= singleton pattern(단일체)

 

adapter > 구조패턴

decorator > 구조패턴

state > 행위패턴

 

 

 

 

결함 집중

1. 파레토 법칙이 좌우

2. 소수의 특정한 모듈에 집중

3. 결함은 발생한 모듈에서 계속 발생 가능성 높음

 

 

 

Q. 새로운 버전의 파일로 갱신하는것

= 체크인

 

 

Q. 기준선의 무결성을 평가하기 위해 확인, 검증, 검열 과정을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작업

= 형상 감사(Configuration Audit)

 

 

 

화이트 박스 테스트

=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테스트 방식(논리적)

기본 경로는 싸이클을 최대 한번 지나야함.

 

 

 

※ 형상 관리

1. 소프트웨어에 가해지는 변경을 제어하고 관리

2. 프로젝트 계획, 분석, 설계서, 프로그램, 등등 모두 관리 대상

3. 유지 보수 단계뿐만 아니라 개발 단계에서도 적용 가능

4. ex) 깃헙

 

 

디지털 저작권 관리(ERM) 구성 요소

1. DRM Controller(이용권한 통제)

2. Packager(배포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

3. Contents Distributor

4. Clearing House(라이선스의 중개 및 발급 수행하는곳)

5. Dataware House

 

 

 

Q. 원격저장소와 로컬저장소에 함께 저장/관리

대표적인 버전 관리 도구로 Git

= 분산 저장소 방식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1. STAF

2. watir

3. xUnit

4. Fitnesse

5. NTAF

6. Selenium

7. Foxbase > 프로그래밍언어

 

 

 

소프트웨어 패키징은 "사용자중심" 으로 진행

테스트는 오류를 "찾는" / 디버깅은 오류를 "수정"

 

 

 

병렬 데이터베이스 환경 중 수평분할의 기법

1. 라운드-로빈

2. 범위 분할

3. 해시 분할

4. 합성 분할

5. 예측 분할

 

 

 

시스템 카탈로그

1. 시스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스키마 및 여러가지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

2. 저장되는 내용을 메타데이터라함

3.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

 


 

FROM 절에는 질의에 의해 검색될 데이터들을 포함하는 "테이블명"을 기술

 

ORDER BY절은 "특정 속성"을 기준으로 정렬 검색

 

WHERE절 뒤에는 "원하는 조건"

 

SELECT 명령 뒤에 "DISTINCT" > 검색결과에 중복되는 레코드 없애기 위해 사용

 


 

 

 

Q. SQL에서 VIEW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 DROP

 

Q. 조건을 달아서 특정 행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 DELETE

 

 

 

 

병행제어(트랜잭션 병행 수행할때 DB의 일관성 파괴 하지 않게 제어)의 기법 종류

1. 로킹 기법2. 타임 스탬프 기법3. 다중 버전 기법4. 최적 병행 수행 기법(검증기법,확인기법,낙관적기법)

5. 시분할 기법 > 운영체제 운영기법

 


순수 관계 연산자

1. 프로젝트2. 조인3. 디비전4. 셀렉트

5. 차집합 > 일반 집합 연산자

 

 

일반 집합 연산자

1. 차집합

2. 교집합

3. 합집합

4. 교차곱


 

 

☆ 속성(attribute)

1. 개체의 특성을 기술

2.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

3. 파일 구조상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

4. 속성의 수는 차수(degree)

 

 

※ Update문의 기본 형식은

update (테이블) set (열=변경할값) where (조건)

 

 

 


 

 

★ 개체-관계 모델(E-R)의 그래픽 표현

1. 개체타입 - 사각형

2. 관계타입 - 마름모

3. 속성 - 원형

4. 연결 - 선

 


 

 

Q. 종속성에 대한 엄밀한 고려 없이 잘못 설꼐된

DB에서는 데이터처리 연산 수행 시 각종 이상현상이 발생하는 것

1. 삽입 이상(저장X)

2. 삭제 이상(필요정보X)

3. 갱신 이상(일부갱신)

4. 검색 이상

 

 

 

Q.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임의 시간을 기다린 후 데이터 전송하는 방법

= CSMA/CA(충돌 방지)

 

Q. 규칙있게 접근하기 위한 매체 엑세스 제어 방식

= CSMA/CD(충돌 감지)

 

Q. 계층 장치간의 인터넷 세그먼트 범위

= Collision Domain(충돌 도메인)

 

 

 

 

★ 가장 약한 or 강한 결합도(Coupling)는?

 

내용(content) > 공통(common) > 외부(external) > 제어(control) > 스탬프(stamp) > 자료(data)

내 공 부 제 스 자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종류

1. Avoidance (은행원 알고리즘)

2. Detection (자원할당 그래프)

3. Revovery (희생자 선택, 선점)

4. Prevention (환형대기, 비선점, 점유와 대기, 상호배제 4가지 부정)

 

 

 

리눅스에서 변수 출력은 echo $변수명

 

 

 

페이징 기법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발생하는 현상

1. 기억장소 이용 효율 증가

2. 입/출력 시간이 늘어남

3. 내부 단편화가 감소

4. 더 많은 사상 테이블 필요

5. 페이지의 집합을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

 

 


 

Q. 고속전송과 장거리 연결 및 멀티 프로토콜 기능 활용

여러개의 저장장치나 백업 장비를 단일화시킨 시스템

= SAN

 

Q.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잠시 기억되는 레지스터

= MBR

 

Q. 물리계층과 데이터계층의 서비스 제공

= NIC

 

 

 

SSH(Secure Shell)

1. 전송되는 데이터는 암호화 됨

2. 키를 통한 인증은 클라이언트의 공개키를 서버에 등록

3. 서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간 원격 명령실행이나 쉘 서비스 수행

4. SSH의 기본 네트워크 포트는 22번

 

 

 

Q. 정보의 기밀성에 따라 상하 관계가 구분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

자신의 권한보다 낮은 수준의 문서만 읽을 수 있음

불법적인 비밀 유출 방지에 중점을 둔 모델

= Bell-Lapadula Model

 

 

Q. 비밀 노출 방지보다 자료의 "변조 방지"가 더 중요 (금융, 회계, 재무재표 등)

= Clark-Wilson 무결성 모델

 

 

 

Q. 하둡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도구는?

= Sqoop

 

 

 

Q. OSPF에 관한 설명

1. 네트워크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 가능

2. 멀티캐스팅 지원

3. 최단 경로 탐색에 Dijkstra 알고리즘 사용

4.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 RIP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 모형

1. COCOMO (모듈과 서브 시스템 비용 합계 계산 방식)

2. Putnam (주기의 간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

3. Function-Point (인자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기능의 점수를 계산)

4. PERT ( 계획 평가 및 재검토 기술)

 

 

 


 

1. 생략 오류(Omission Error)

입력 시 한 자리를 빼놓고 (1234 > 123)

 

2. 필사 오류(Transcription error)

입력 시 임의의 한 자리를 잘못 기록 (1234 > 1235)

 

3. 전위 오류(Transposition error)

입력 시 좌우 자리를 바꾸어 기록 (1234 > 1243)

 

4. 추가 오류(Addition error)

입력 시 한 자리 추가로 기록한 경우 ( 1234 > 12345)

 

 


 

 

Q. ISO 12207 표준의 "기본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

1. 개발 프로세스

2. 획득 프로세스

3. 유지보수 프로세스

4. 운영 프로세스

5. 공급 프로세스

 

Q. ISO 12207 표준의 "지원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

1. 품질 보증

2. 검증

3. 확인

4. 활동 검토

5. 문제 해결 프로세스

 

Q. "조직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

1. 관리

2. 기반 구조

3. 훈련

4. 개선 프로세스

 

 


 

 

COCOMO

시스템의 비용을 산정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모듈과

서비 시스템의 비용 합계를 계산하는 방식

 

COCOMO의 개발유형1. organic2. semi-detached3. embedded

 

 

 

SPICE 모델 6가지

0단계 = 불안정

1단계 = 수행

2단계 = 관리

3단계 = 확립

4단계 = 예측

5단계 = 최적화

 

 

 

Q. PC, TV, 휴대폰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끊김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 콘텐츠 이용 가능한 서비스

= N-Screen

 

 

★해쉬(Hash)기법

1.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를 받아 고정된 길이의 해쉬 값으로 변환

2. 단방향 방식

3. HAVAL, SHA-1 = 해쉬 알고리즘

4. 일방향 함수

 

 

Q. IPSec(IP Security) 설명

1. ESP는 발신지 인증, 데이터 무결성, 기밀성 모두 보장

2. 운영 모드는 Tunnel 모드와 Transport 모드로 분류

3.  AH는 발신자 호스트를 인증하고 IP 패킷의 무결성을 보장

4. 암호화 수행시 일방향 암호화 > 해쉬암호화

 

 

 

Q. 오버플로우 상태로 가정하여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하는 기술은?

= Stack Guard

 

Q. 스택, 힙, 공유 라이브러리 등을 메모리에 적재 할 때 주소를 랜덤화시키는 기법

= ASLR

 

 

Secure OS의 보안 기능

1. 식별 및 인증

2. 임의적 접근 통제

3. 강제적 접근 통제(완전한 중제 및 조정)

4. 객체 재사용 방지

5. 안전한 경로

6. 감사 및 감사기록 축소

7. 보안 커널 변경 방지

8. 해킹 방지

9. 고가용성 지원

 

 

 

Q. 서버에 열린 포트 정보를 스캐닝해서 보안 취약점을 찾는데 사용되는 도구?

= nmap

 

 

Q.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동일한" 암호화 알고리즘은?

= AES

 

* RSA = 공개키 암호화 기법("암호화 키는 공개키를 복호화 키는 비밀키")

* AES = 개인키 암호화 기법( 암호화키=복호화키 )

* ECC = 공개키 암호화 기법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