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대비 정처기 기출분석 #2

Weeding 2022. 3. 6.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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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시험 5시간전...

 

정처기 21년도 3월, 22년도 3회차 기출 분석 정리 시작!

 

 

문제가 과연 어떤식으로 나올까.... 궁금반 기대반

 

 

 


 

Q.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내/외부 송수신 연계기술은?

= 소켓 기술

 

 

Q. 객체지향 개념에서 연관된 데이터와 함수를 함께 묶어

외부와 경계를 만들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내는 과정

(객체 내부의 구현을 client에게 보이지 않게 하는 것)

= 캡슐화(Encapsulation)

1. 인터페이스가 단순화 됨

2.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높아짐

3.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음

4. 정보은닉

 

 

Q.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로부터 

Attribute나 Method를 물려받는것

= 상속(Inheritance)

상위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 받는 것 

 

 

 

Q. 파생된 클래스와 관련되면서 또 다른 행위를 요구하는것

= 다형성(Polymorphism)

 

 

 

GoF 디자인 패턴의 생성패턴

1. 추상 팩토리

2. 빌더

3. 싱글턴

4. 프로토타입

5. 팩토리매서드

 

 

 

Q.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 RPC(Remote Procedure Call)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

1. 모듈의 기능을 예측 가능하게

2. 이식성을 고려

3. 적당한 모듈의 크기 유지

4.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소화

 

 


 

Q.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

= Coad-Yourdon 방법

 

Q. 객체 / 동적 /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

= 럼바우 분석 기법

 

Q.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

= Booch 방법

 

Q. Use-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방법

= Jacobson 방법

 

 


 

 

현행 시스템 분석에서 고려해야 하는 항목들

1. DBMS 분석

2. 네트워크 분석

3. 운영체제 분석

4. 플랫폼 기능 분석

5. 비즈니스 융합 분석

6. 인적 자원 분석

 

 

 

Q.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 통신환경 등을

연결하여 응용프로그램과 운영 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에  "일관성"을 보장)

= 미들웨어

 

 

 

Q.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 하는 유스케이스는?

= 확장

 

Q. use case와 actor의 관계

= 연관

 

Q. 하위 use case/action이 상위 use case/actor에게 기능/역할을 "상속"받음

= 일반화

 

 

 

요구사항 모델링에 활용되는 방법들

1. 애자일(Agile) 방법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3. 시컨스 다이어그램

 


 

럼바우 분석 기법

 

1. Object

정보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을 표시하는 모델링

 

2. Dynamic > 상태 다이어그램 활용(State Diagram)

상태도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행위를 기술

 

3. Function

자료 흐름도를 이용하여 처리 과정 표현

 


 

Q.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하는 기법

= 객체지향분석

 

 

애자일 방법론

1. 공정과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

2.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업"

3.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

4. 포괄적인 문서보다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1.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2. 스크럼

3. 기능중심 개발

4. 크리스털 패밀리

5. 모듈중심 개발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1. Activity Diagram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2. State Diagram(상태 다이어그램)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3. Class Diagram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 표현 (정적 구조 표현)

 


 

 

Q. 소프트웨어 설계시 제일 상위에 있는 main user function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능들로 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은?

= 하향식 설계

 

Q.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

= 상향식 설계

 

 

 

계획 > 코딩 > 컴파일 > 테스트

 

 

 

Q. "하향식" 통합시험을 위해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

= Stub

 

Q. "상향식" 통합시험을 위해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

= Driver

 

 

 

Q. 정점(Node)과 선분(Branch)을 이용하여 사이클을 이루지 않도록 구성한 그래프의 형태

자료 사이의 관계성이 "계층 형식"으로 나타나는 "비선형 구조"는?

= Tree

 

 

Q. 스택에 대한 설명

1. 입출력이 한쪽 끝으로만 제한된 리스트

2. LIFO 구조

3. 더 이상 삭제할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언더플로가 발생

4. Head(front)와 Bottom의 2개 포인터를 갖고 있다.

 

 

Q. 한쪽에서는 삽입 작업, 다른 한쪽에서는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은?

= 큐(Queue)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에 사용되는 기술요소

1. 키관리

2. 방화벽

3. 암호화

4. 식별기술

5. 크랙방지

6. 방화벽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요소

 

1. 라디오 버튼

하나의 선택만 가능한 경우

 

2. 체크박스

1개 이상의 값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

 

3. 텍스트박스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는 상자

 

4. 토글버튼

on/off와 같이 둘 중 하나의 값을 선택하는 버튼

 

 


 

Q. 소프트웨어의 일부부을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

= 재사용성(Reusability)

 

Q.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  신뢰성(Reliability)

 

Q.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

=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Q. 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

= 가시성(Visibility)

 

 


 

블랙박스 검사 기법(테스트) 종류

1. 동치분할검사(동치클래스분해)

2. 경계값 분석

3.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원인결과그래프)

4. 오류 예측 검사

5. 비교 검사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1. 조건 검사

2. 기초 경로 검사

3. 루프 검사

4. 데이터 흐름 검사

 


 

 

이진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탐색 효율이 좋고 탐색 시간이 적게 소요됨

2. 검색할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어야 함

3. 비교횟수를 거듭할 때마다 검색/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듬

4. 전체 파일을 두 개의 서브파일로 분리해가면서 key 레코드를 검색하는 방식

5. 피보나치 수열에 따라 다음에 비교할 대상 선정

 

 

 

 

Integrity(무결성)

시스템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에 대한 허용되지 않거나 잘못된 접근을 막는 정도

 

Usability(유용성)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

 

Reliability(신뢰성)

정해진 상황에서 언제든지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의 능력

 

 

 

Q. 테스트 케이스에 포함되는 항목이 아닌 것은? 

1. 테스트 조건

2. 테스트 데이터

3. 예상 결과

4. 테스트 비용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1. SW에서 일어나는 수정이나 변경을 알아내고 제어하는 것

2. SW 개발의 전체 비용 줄이고 여러 방해 요인 최소화 하는걸 보증

3. 버전 제어 기술 포함

 

 

 

퀵 정렬

레코드의 많은 자료 이동을 없애고 하나의 파일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가면서 정렬하는 방식

 

 

삽입정렬

가장 간단한 정렬 방식, 이미 순서화된 파일에 새로운 레코드를

순서에 맞게 삽입시켜 정렬 (같은 값끼리 그 순서에 맞는)

 

 

힙 정렬

전이진 트리를 이용한 정렬 방식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의 종류

1. 제곡법

2. 숫자분석법

3. 제산법

4. 중첩법

5. 무작위 방법

6. 개방주소법

 

 

 

 

Q. 필드테스팅이라고도 불리며 개발자 없이

고객의 사용 환경에서 검사를 수행하는 인수검사 기법은?

= 베타 검사

 


 

★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정의한 것으로 데이터개체 관계,

제약조건, 접근권한, 무결성 규칙 등을 명세한 것("관리자 관점")

= 개념 스키마 

 

★ 저장장치와 데이터베이스 설계자 및 "개발자 관점"의 스키마

물리적 구조 및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표현

= 내부 스키마

 

★ "사용자 관점"의 스키마, 논리적 구조로 여러개가 존재

= 외부 스키마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종류

 

1. 물리적 설계

저장 레코드 양식설계 ,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접근 경로 설계

 

2. 개념적 설계

정보를 구조화 하기 위해 "추상적"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

( E-R 다이어그램, 트렉젠션 모델링, 개념스키마 모델링)

 

3. 논리적 설계

자료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특정

(DBMS의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하는 과정)

 

4. 요구조건 분석 / 명세

DB의 사용자 , 사용목적, 범위, 제약조건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명세서 작성

 

 


 

 

트랜잭션의 특성

1. 원자성(atomicity) 

트랜잭션 내의 모든 명령은 반드시 완벽히 수행 or 모두 실행되지 않아야함

 

2. 일관성(Consistency)

트랜잭션 수행 전과 트랜잰셕 수행 후의 상태가 같아야함

 

3. 격리성(Isolation)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되어도 각각 "독립적"으로 수행 / 다른 트랜잭션에 연산 끼어들 수 X

 

4. 영속성(durability) = 지속성

성공적으로 수행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지속성" 이 있어야함. / 영구적으로 반영

 

 


 

 

병행제어의 로킹(Locking) 단위란

1. 데이터베이스, 파일, 레코드 등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다.

2. 병행제어에서 한꺼번에 로킹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

3. 로킹 단위 ↓ 로킹 오버헤드 ↑ 병행성 ↑ DB 공유 ↑

 

 

 

 

뷰(VIEW)란?

사용자에게 접근이 허용된 자료만을 제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이름을 가지는 "가상 테이블"

 

1.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2. 독립적인 인덱스를 가질 수 없다.3. 저장장치 내에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사용자에게 있는 것처럼 간주4. DBA는 보안 측면에서 뷰를 활용할 수 있음.5. 조인문의 사용 최소화로 사용상의 편의성 최대화6. 삽입/갱신/삭제 연산 시 제약사항이 따름

 

 


 

비정규 릴레이션

 

1NF (도메인이 원자값)

2NF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3NF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BCNF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것 제거)

 

4NF (다치 종속)

 

5NF (조인 종속성 이용)

 


★ 외우기

 

개체 무결성 = 기본키 NULL값 안됨

 

참조 무결성 = 외래키 변경

 

속성 무결성 = 도메인 변경

 

 

DML(데이터 조작어) - SELECT / INSERT / DELETE / UPDATE

 

DDL(데이터 정의어) - CREATE/ALTER/DROP

 

DCL(데이터 제어어) - GRANT/REVOKE/COMMIT/ROLLBACK

 

 

이상(Anomaly)의 종류

1. 삽입

2. 삭제

3. 갱신

4. 종속

 

 

릴레이션 = 테이블

튜플 = 테이블의 행

속성 = 테이블의 열

도메인 = 모든 값의 집합

 

 

인덱스(Index) = 데이터 레코드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사용됨

 

 

개체타입 - 사각형

속성 - 타원

관계집함 - 마름모

개체타입과 속성 연결 - 선

 

★ 외우기


 

 

응집도의 순서

기능 > 순차 > 교환 > 절차 > 시간 > 논리 > 우연

 

 

 

Q. IEEE 802.3 LAN 접속제어(MAC) 방식

= CSMA/CD

 

Q. IEEE 802.11 LAN 접속제어(MAC) 방식

= CSMA/CA

 

 

 

 

교착상태 발생 조건

1. Mutual exclusion(상호 배제)

 

2. Hold and wait(점유와 대기)

 

3. Non-prrmprtion(비선점)

 

4. Circular wait(환형대기)

 

5. Linear wait(선형 대기)

 

 

 

 

IPv6

1. 유니 / 애니 / 멀티

2. 보안기능 강화

3. 128비트

4. 브로드캐스팅 > IPv4

 

 

 

Q. C언어에서 변수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4번

 

1. data02

2. int01

3. _sub

4. short = 시스템 예약어

 

 

 

Q. C언어에서 문자열을 정수형으로 변환하는 라이브러리 함수는?  1번

 

1. atoi( )

2. atof( ) = 문자를 부동 소수점으로

3. itoa( ) = 정수를 문자로

4. ceil( ) = 소수점값이 나올 때 무조건 올림

 

 

 

 

Q. 운영체제 가상기억장치 관리에서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

= Working Set

 

Q. 어느 한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

= Locality

 

Q. 지나치게 페이지 부재가 발생함으로 인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

= Thrashing

 

 

 

 

결합도가 낮은것부터 높은 순으로 나열

 

내용(content) 공통(common) 외부(external) 제어(control) 스탬프(stamp) 자료(data)

 

[ 내 공 부 제 스 자 ]

 

 

 

 

Paging

프로그램을 고정된 크기의 일정한 블록으로 나눔

 

Segmentation

가변적인 크기의 블록으로 나눔

 

 

 

 

라이브러리

1.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 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

2.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일반적으로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을 제공

3. 모듈과 패키지를 총칭하며, 개별 파일이라면 패키지는 파일들을 모아 놓은 폴더

4. 표준 라이브러리는 기본적으로 포함 / 외부 라이브러리는 별도 파일 설치 필요

 

 

 

 

해시 암호와 알고리즘

1. MD4

2. MD5

3. SHA-1

4. AES > 대칭키

 

 

 

 

tripwire

크래커가 침입하여 백도어를 만들어 놓거나

설정파일을 변경했을 때 분석하는 도구

 

 

tcpdump

네트워크를 통해 송수신되는 기타 패킷을 가로채고 표시할 수 있게 도와주는 SW

 

 

cron

()표현식을 통해 배치 수행시간을 설정

 

 

netcat

TCP 또는 IDP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읽고 쓰는데 사용되는 유틸리티

 

 

 

 

MQTT

1. 푸시기술 기반의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

2. 매개자를 통해 메시지 발행

3. IBM이 주도하여 개발

 

 

 

 

나선형(Spiral) 모형의 주요 태스크

1. 계획 및 정의

2. 위험 분석

3. 공학적 개발

4. 고객 평가

5. 버전 관리

 

 

 

 

접근통제 정책 종류

1. 임의적 접근 통제

2. 강제적

3. 역할 기반 

4. 데이터 전환

 

 

 

 

Q. 정형화된 분석 절차, 자료흐름도/사전/소단위명세서의 특징을 갖는 것은?

= 구조적 개발 방법론

 

 

Q.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중심의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

 

 

평문 = 암호화되기 전의 원본 메시지

암호문 = 암호화가 적용된 메시지

복호화 = 암호화된걸 원본의 메시지로 바꾸는 작업

키(Key) = 적절한 암호화를 위하여 사용하는 값

 

 

 

Baas

1. 블록체인 개발환경을 클라우드로 서비스하는 개념

2.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노드의 추가 및 제거가 용이

3. 블록체인 기본 인프라를 "추상화"

 

 

 

Q. 전력망을 지능화, 고도화함으로써

고품질의 전력서비스 제공 및 에너지 이용 효율 극대화하는 전력망은?

= 스마트 그리드

 

Q. 지속적으로 보존할 가치를 가진

디지털 객체를 장기간 관리하여 이후의 이용을 보장하는 활동은?

= 디지털 아카이빙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1. 폭포수 모형

선형 순차적 모델 ,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

 

2. 프로토타입 모형

시제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

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보완한 모델

요구분석 단계에서 사용

 

3. 나선형 모형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

"위험 관리 및 최소화" "점진적" "대규모 프로젝트 적합"

 

 

4. RAID 모형

빠르고 쉽게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시각적 도구 혹은 개발 모형

 


 

 

스트림 암호화 방식

1. 비트/바이트/단어들을 순차적으로 암호화

2. RC4 / LFSR 

3. 대칭키 암호화 방식

4. 해쉬 암호화 방식 > 단방향

 

 

 

세션 하이재킹 탐지 방법

1. 비동기화 상태 탐지

2. ACK STORM 탐지

3. 패킷의 유실 및 재전송 증가 탐지

4. FRP SYN SEGNENT 탐지

 

 

 

CBD(Componete Based Development)

1.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 최소화

2. 컴포넌트 제작 기법을 통해 재사용을 향상시킴

3. 독립적인 컴포넌트 단위의 관리로 복잡성 최소화

4. 모듈의 분할과 정복에 의한.... > 구조적 방법론

 

 

 

==== 21년 3월 7일 정처기 기출 분석 ======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

1. 단순성(Simplicity)

2. 소통

3. 피드백

4. 용기

5. 존중

 

 

 

CASE의 주요 기능

1. S/W라이프 사이클 전 단계의 연결

2. 그래픽 지원

3.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4. 언어 번역

 


 

※ 객체 지향 설계 원칙(SOLID)

 

1. 단일 책임 원칙(SRP)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짐 /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

 

 

2. 개방 폐쇄의 원칙(OCP)

소프트웨어 개체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 수정에 대해 닫혀 있어야 함

 

 

3. 리스코프 교체의 원칙(LSP)

 

 

4. 의존성 역전 원칙(DIP)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보다

변화하기 어려운 것에 의존하라는 원칙

 

 

5.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파이프 필터 패턴

= 서비시스템이 입력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

 

레이어 패턴

=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

 

 

 

Q.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면적/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

= 표의 숫자 코드

 

Q. 자료의 발생순/크기순/가나다순 일정 순서대로 코드(일련번호)

= 순차 코드

 

 

 

DFD(data flow diagram)

1.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 차트라고도 함

2. 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

3. 화살표, 원, 사각형, 직선 으로 표시

4.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없다

 

 

 

 

UML의 기본 구성요소

1. Things

2. Realtionship

3. Diagram

4. Terminal

 

 

 

소프트웨어의 상위 설계

1. 아키텍처 설계

2. 인터페이스 정의

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소프트웨어의 하위 설계

1. 모듈 설계

2. 인터페이스 작성

 

 

 

 

정형 명세기법

1. 수학적/모델링 기반

2. 시스템 요구 특성이 정확하고 명세가 간결하다.

3. 이해도가 낮으면 이해관계자의 작성 부담 가중

4. Z, VDM, CSP, CCS

 

 

비정형 명세기법

1. 상태/기능/객체 중심

2. FSM

3. Decision Table, ER모델링

4. State chart

5. UseCase(사용자기반 모델링)

6. 명세 작성이 간편하고 의사전달 방법 다양

7. 불충분한 명세가능성, 모호성

 

 

 

 

개발 단계의 "요구 분석 과정"

1. 분석 결과의 문서화를 통해 향후 유지보수에 유용하게 활용

2. 자료흐름도, 자료 사전 등이 효과적으로 이용

3. 보다 구체적인 명세를 위해 소단위 명세서가 활용

4. 개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 유지보수

 

 

 

 

GoF 디자인 패턴 분류

1. 생성

2. 구조

3. 행위

4. 추상

 

 

 

 

※ 모듈간의 결합도는 약할수록 좋다 / 응집도는 강할수록 좋다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모듈연계의 한 방식

구축 유형 중 Hybrid에 관한 설명

 

1. hub & Spoke & MessageBus

2.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구현 가능

3. 데이터 병목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음.

4. 중간에 미들웨어를 둔다.

 

 

 

소스코드 정적 분석 도구

1. pmd

2. cppcheck

3. SonarQube

4. ccm

5. checkstyle

6. valance

 

 

 

 

Q. 검증검사 기법 중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검사"

= 알파 검사

 

 

Q. 구성요소 목록 유지보수 모든 사항이 표현되었는지 확인하는 검사

= 형상 검사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1. xUnit2. STAF3. NTAF4. Selerium5. Watir

6. ESB

 

 

 

형상 관리 항목

1. 프로젝트 요구 분석서

2. 소스코드

3. 운영 및 설치 지침서

4. 프로젝트 개발 비용

 

 

 

 

테스트 용어

 

1. 테스트 오라클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참값을 입력 비교

ex) 참, 샘플링, 휴리스틱, 일관성 검사

 

2. 테스트 케이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입력 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으로 테스트 항목에 관한 명세서

 

3.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는 순서에 따라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묶은 집합

 

 

 

 

빌드 자동화 도구

1. 빌드를 포함하여 테스트 및 배포를 자동화하는 도구

2. 지속적인 통합개발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

3. Gradle은 실행할 처리 명령들을 모아 태스크로 만든 후 단위로 실행

4. Ant, Gradle(Groovy 기반), Jenkins(JAVA 기반 오픈소스 형태) 등이 있다.

 

 

 

 

 

해싱 함수 방식

1. 폴딩법

레코드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숫자를 더하거나 XOR한 값을 홈주소로 사용

 

2. 제산법

레코드키를 해시표로 나눈 나머지를 홈 주소로 사용

 

3. 기수변환법

진수를 다른 진수로 변환시켜 초과한 높은 자릿수 절단

 

4. 숫자분석법

키 값을 이루는 숫자의 분포를 분석 비교적 고른 자리를 필요한 만큼 선택

 

 

 

 

클린 코드 작성 원칙

 

1. 가독성 ( 들여쓰기 기능 사용)

2. 단순성 ( 한번에 한 가지 처리만 수행 / 최소 단위 분리)

3. 의존성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4. 추상화 ( 상위에는 간략히 / 하위에 상세내용)

5. 중복성 ( 코드 중복 최소화 / 중복 코드 삭제)

 

 

 

 

Q. 프로세스와 테이블 간에 매트릭스를 만들어서 트랜잭션을 분석하는 것은?

= CRUD 분석 

= Create + Read + Update + Delete

 

 

 

 

 

인덱스 정규화

인덱스는 키 값으로 행 데이터의 위치를 식별하는데 사용하는 기능

 

 

반정규화

정규화된 엔티티, 속성, 관계를 시스템의 성능 향상과 

개발 운영의 단순화를 위해 중복/통합/분리 등을 수행하는 데이터 모델링 기법

 

 

집단화

속성들의 세트로 구성되는 새로운 속성을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개념

 

 

 

 

 

정규화의 필요성

1. 데이터 구조의 안정성 최대화

2. 중복 데이터 최소화 or 없앰

3. 수정 / 삭제 시 이상현상의 최소화

4. 테이블 불일치 위험의 최소화

 

 

 

 

"UPDATE [테이블명] SET [열] = '변경할 값' WHERE [조건]

 

 

 

 

관계대수란

1. 주어진 릴레이션 조작을 위한 연산의 집합

2. 일반 집합 연산과 순수 관계 연산으로 구분

3. 질의에 대한 해를 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연산의 순서 명시

4.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방법

 

 

 

 

===== 20년 9월26일 정처기 50번문제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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