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물방울/네트워크

OSPF 개념 및 실습 추가 정리.

Weeding 2022. 9. 3.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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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정리해놓은 OSPF 개념 + 실습부터 시작

 

OSPF

  1. Open Shortest Path First
  2. IP 패킷 안에 프로토콜 넘버 89(십진수)로 들어가게 됨.
  3. RIP과 비교하여 Convergence Time(라우터 간에 서로 변경된 정보를 주고받는데 걸리는 시간)과
    상관 없이 변화가 생길 때 OSPF는 바로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빠름.
    ---> 따라서 큰 네트워크에 아주 적당함.
    ------> Area 개념을 사용해 작은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함!


  4. VLSM을 지원함! (Classless 라우팅 프로토콜)
    - IP 주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 라우팅 테이블을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음!
    = Stub이라는 축약 기능

  5. Route summarization을 지원하여 여러 개의 라우팅 경로를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이 탁월함.
  6. 네트워크 크기에 대한 제한이 없음(=홉카운트 제한 X)
  7. 네트워크 변화가 있을때만 멀티캐스트로 정보가 날아가기 때문에 훨씬 실용적임.
  8. 많은 관련요소를 합쳐 경로를 선택 -> 훨씬 정확한 경로 선택 가능!
  9. Link state 라우팅 알고리즘 (=최소 비용 기준 알고리즘)

 

 

 

라우터가 정보를 주고 받을 때

보내는 패킷이 Hello Packet ★

- 이웃 관계 형성을 위해 헬로 패킷을 사용

- 이웃 관계 형성이 되어야 통신이 가능함 !

- 꼭 일치해야 하는 정보들이 있다 !

 

헬로패킷 안에는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있다.

1. HellO/dead intervals

2. Area-ID

3. Authentication password

4. Stub area flag 

위 4가지는 무조건 모두 일치해야 Neighbor 형성이 되기 때문에 꼭 기억!!

 

이 외에

5. Router ID

6. Neighbors

7. DR IP address

8. BDR IP address

 

 

 

★ OSPF 라우터들과의 정보 교환

  • OSPF에서는 서로 헬로 패킷을 주고받으며 이웃 라우터와 정보를 주고 받는데
    이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라우터 ID'
  • 라우터 ID는 살아있는 인터페이스 중 가장 높은 IP 주소를 사용.
    만약, 인터페이스 상태가 불안해서 자꾸 다운이 될 경우 ID가 자주 바뀌게 되므로
    안정된 인터페이스의 IP 주소를 라우터 ID로 만드는 것이 좋다.
  • 이를 위해, OSPF에서는 'Loopback 인터페이스'를 사용함!
    -> 주소의 높낮이에 상관없이 무조건 Loopback 주소가 라우터 ID가 됨!

 

 

** DR과 BDR (반장/부반장)

  • Designated Router / Backup Designated Router
  • 모든 라우터가 반드시 DR, BDR과 Link state를 Sync(일치) 해야함. = Adjacency
  • 라우터들이 OSPF에 참여하게 되면 DR과 BDR에 Link State를 알리는 이유는?
    -> 라우터들과 Link State를 교환할 경우 발생하는 트래픽을 줄이고 Sync(일치성)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함!
  • OSFP에서 DR이 되기 위해서는?
    --> Priority가 높아야함! (디폴트는 1)
    --> Priorty가 같다면 라우터 ID가 높은것(높은 주소)이 DR이 됨!
    ----> 만약.. 새로 들어온 라우터가 Priority 값이 가장 높다면? 
    ------> 바로 DR이나 BDR이 될 수 없다!!! 
    ---------> 라우터를 껏다 키거나 ODPF를 전부 죽였다 살린다면 가능하다!!!!

 

 

 

 

실습하면서 추가 정리

 

 

 

기본적으로 포트를 업 시켜줘야 입력이 되고

process-id

-> 한 라우터에서 OSPF를 여러 개 돌릴 때 그 프로세스를 구별하기 위한 id로 사용됨.

-> process-id당 하나씩의 DB를 운용하기 때문에 한 라우터에서 여러 개의 id를 사용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음.

 

 

 

 

 

- 서브넷 마스크와 다른 wildcard-mask가 나옴.

- 확장성 있는 라우팅 업데이트를 위해 사용하는 ' area ' 개념

--> area의 가장 기본은 백본 area 0

Router(config-router)#network 192.168.10.0 0.0.0.255 area 0

 

 

 

 

 

간단한 토폴로지

1. fa 0/0 하나씩 연결되있다고 가정 172.16.10.1/24  172.16.20.1/24  172.16.30.1/24

2. serial 대역 

R1-R2 192.168.12.0/28

R2-R3 192.168.23.0/28

 

 

 

 

 

R1 설정

우선 주소 대역과 서브넷이

192.168.23.0/28

--> VLSM이 사용된걸 확인.

 

192.168.12.0  0.0.0.15  area 0 

--> wildcard mask 부분 주목해보자

 

서브넷이 255.255.255.240 

서브넷을 이진수로 바꿀 때 

1 -> 0

0 -> 1

바꿔서 계산해주면되니.

240의 마지막 0000만 1111로 변경

= 0.0.0.15

 

 

** 만약 서브넷이 /29 였다면?

248의 마지막 000만 111로 변경

= 0.0.0.7

 

** 만약 서브넷이 /26 였다면?

192니까 1100 0000 -> 0011 1111

= 0.0.0.63

 

이런식으로 쉽게 계산하자.

 

 

 

 

R2 설정

 

 

 

 

R3 설정

 

 

 

 

 

R2 기준 세부 정보들

 

 

1. sh ip ospf neighbor

state Full = 상태 인식

 

 

2. sh ip ospf database

 

 

3. sh ip ospf interface

- process id

- router id

 

- 네트워크타입 (point-to-point) = 1대1연결로 되있기 때문에 = DR, BDR 선출하지 않음!

 

★ Cost는 OSPF에서 링크의 속도에 따라 부여하는 값!

  Cost값에 따라 최적 경로를 찾아냄.

  100,000,000을 대역폭으로 나눈 값을 사용함.

ex) 1,544Mbps

-> 100,000,000/1,544,000 = 약 64

    = Cost값 64

 

- Hello Packet

Hello 10, Dead 40

= 10초에 한 번 헬로 패킷을 보내고 4번의 헬로에도 응답이 없으면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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