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 정리해놓은 OSPF 개념 + 실습부터 시작
OSPF
- Open Shortest Path First
- IP 패킷 안에 프로토콜 넘버 89(십진수)로 들어가게 됨.
- RIP과 비교하여 Convergence Time(라우터 간에 서로 변경된 정보를 주고받는데 걸리는 시간)과
상관 없이 변화가 생길 때 OSPF는 바로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빠름.
---> 따라서 큰 네트워크에 아주 적당함.
------> Area 개념을 사용해 작은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함! - VLSM을 지원함! (Classless 라우팅 프로토콜)
- IP 주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 라우팅 테이블을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음!
= Stub이라는 축약 기능 - Route summarization을 지원하여 여러 개의 라우팅 경로를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이 탁월함.
- 네트워크 크기에 대한 제한이 없음(=홉카운트 제한 X)
- 네트워크 변화가 있을때만 멀티캐스트로 정보가 날아가기 때문에 훨씬 실용적임.
- 많은 관련요소를 합쳐 경로를 선택 -> 훨씬 정확한 경로 선택 가능!
- Link state 라우팅 알고리즘 (=최소 비용 기준 알고리즘)
★ 라우터가 정보를 주고 받을 때 ★
★ 보내는 패킷이 Hello Packet ★
- 이웃 관계 형성을 위해 헬로 패킷을 사용
- 이웃 관계 형성이 되어야 통신이 가능함 !
- 꼭 일치해야 하는 정보들이 있다 !
헬로패킷 안에는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있다.
1. HellO/dead intervals
2. Area-ID
3. Authentication password
4. Stub area flag
위 4가지는 무조건 모두 일치해야 Neighbor 형성이 되기 때문에 꼭 기억!!
이 외에
5. Router ID
6. Neighbors
7. DR IP address
8. BDR IP address
★ OSPF 라우터들과의 정보 교환
- OSPF에서는 서로 헬로 패킷을 주고받으며 이웃 라우터와 정보를 주고 받는데
이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라우터 ID' - 라우터 ID는 살아있는 인터페이스 중 가장 높은 IP 주소를 사용.
만약, 인터페이스 상태가 불안해서 자꾸 다운이 될 경우 ID가 자주 바뀌게 되므로
안정된 인터페이스의 IP 주소를 라우터 ID로 만드는 것이 좋다. - 이를 위해, OSPF에서는 'Loopback 인터페이스'를 사용함!
-> 주소의 높낮이에 상관없이 무조건 Loopback 주소가 라우터 ID가 됨!
** DR과 BDR (반장/부반장)
- Designated Router / Backup Designated Router
- 모든 라우터가 반드시 DR, BDR과 Link state를 Sync(일치) 해야함. = Adjacency
- 라우터들이 OSPF에 참여하게 되면 DR과 BDR에 Link State를 알리는 이유는?
-> 라우터들과 Link State를 교환할 경우 발생하는 트래픽을 줄이고 Sync(일치성)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함! - OSFP에서 DR이 되기 위해서는?
--> Priority가 높아야함! (디폴트는 1)
--> Priorty가 같다면 라우터 ID가 높은것(높은 주소)이 DR이 됨!
----> 만약.. 새로 들어온 라우터가 Priority 값이 가장 높다면?
------> 바로 DR이나 BDR이 될 수 없다!!!
---------> 라우터를 껏다 키거나 ODPF를 전부 죽였다 살린다면 가능하다!!!!
실습하면서 추가 정리
기본적으로 포트를 업 시켜줘야 입력이 되고
process-id는
-> 한 라우터에서 OSPF를 여러 개 돌릴 때 그 프로세스를 구별하기 위한 id로 사용됨.
-> process-id당 하나씩의 DB를 운용하기 때문에 한 라우터에서 여러 개의 id를 사용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음.
- 서브넷 마스크와 다른 wildcard-mask가 나옴.
- 확장성 있는 라우팅 업데이트를 위해 사용하는 ' area ' 개념
--> area의 가장 기본은 백본 area 0
Router(config-router)#network 192.168.10.0 0.0.0.255 area 0
간단한 토폴로지
1. fa 0/0 하나씩 연결되있다고 가정 172.16.10.1/24 172.16.20.1/24 172.16.30.1/24
2. serial 대역
R1-R2 192.168.12.0/28
R2-R3 192.168.23.0/28
R1 설정
우선 주소 대역과 서브넷이
192.168.23.0/28
--> VLSM이 사용된걸 확인.
192.168.12.0 0.0.0.15 area 0
--> wildcard mask 부분 주목해보자
서브넷이 255.255.255.240
서브넷을 이진수로 바꿀 때
1 -> 0
0 -> 1
바꿔서 계산해주면되니.
240의 마지막 0000만 1111로 변경
= 0.0.0.15
** 만약 서브넷이 /29 였다면?
248의 마지막 000만 111로 변경
= 0.0.0.7
** 만약 서브넷이 /26 였다면?
192니까 1100 0000 -> 0011 1111
= 0.0.0.63
이런식으로 쉽게 계산하자.
R2 설정
R3 설정
R2 기준 세부 정보들
1. sh ip ospf neighbor
state Full = 상태 인식
2. sh ip ospf database
3. sh ip ospf interface
- process id
- router id
- 네트워크타입 (point-to-point) = 1대1연결로 되있기 때문에 = DR, BDR 선출하지 않음!
★ Cost는 OSPF에서 링크의 속도에 따라 부여하는 값!
Cost값에 따라 최적 경로를 찾아냄.
100,000,000을 대역폭으로 나눈 값을 사용함.
ex) 1,544Mbps
-> 100,000,000/1,544,000 = 약 64
= Cost값 64
- Hello Packet
Hello 10, Dead 40
= 10초에 한 번 헬로 패킷을 보내고 4번의 헬로에도 응답이 없으면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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